본문바로가기

카카오톡링크

2019.09.27 20:15:00

미니쉬 케이스 01. 벌어진 앞니


 

이 사이가 벌어지면 복 나간다는 옛말을 믿지는 않더라도, 미관상 좋지 못해 벌어진 앞니를 갖고 있는 이들에겐 콤플렉스가 되기도 합니다. 남들은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약간 벌어져 있어도 본인은 상당히 신경 쓰이는 경우도 있고, 직업상(예, 모델) 항상 웃어야 하는데 벌어진 앞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죠. 그래서 웃어도 이를 의식해서 활짝 웃지 못하거나, 항상 웃을 때 손으로 입을 가리고 웃는 습관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벌어진 앞니는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우선 왜 앞니가 벌어지는지 그 원인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제 앞니는 벌어졌나요?

 

1. 선천적인 발육의 문제

 


선천적인 발육 문제로 인한 벌어진 앞니 미니쉬 적용 사례

 

뼈와 치아의 크기가 다른 경우로, 치아가 자리잡을 뼈의 크기에 비해 치아가 충분히 자라지 못하게 되면 치아 사이가 벌어지게 되는 것이죠.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다양한 벌어진 앞니의 치료법을 통해 치료 가능합니다.

 

2. 치아 교정 후

 


치아 교정 후 벌어진 앞니에 적용한 미니쉬 사례

 

치열이 고르지 못해 하게 되는 치아 교정이지만 발치를 하게 되면 공간이 많이 남아 치아가 이동을 해도 어느 정도 틈이 벌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치아 교정 후에 종종 나타나는 블랙 트라이앵글은 비록 치아가 벌어지진 않았지만 마치 벌어진 치아와 같이 치아 사이에 검은 삼각 구멍이 뚫려 미관상 좋지 않죠. 보통 벌어진 치아에는 치아 교정을 가장 먼저 떠올리기 마련이지만 치아 교정만으로 모든 케이스를 다 해결할 순 없기 때문에 교정 후에도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치아 교정 후 블랙 트라이앵글 사례

 

이는 치아 교정이 잘못되어서가 아니라 치아 교정은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 해주는 치료지 치아의 모양을 바꿔주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즉 치아 모양으로 인해 생긴 문제는 치아 교정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는 거죠. 실제로 미니쉬 치과 병원에는 교정 후 불만족스런 결과로 인해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3. 잇몸 노화

 


치아 노화를 동반한 잇몸 노화로 인한 벌어진 앞니에 적용한 미니쉬 사례

 

사람마다 정도와 시기의 차이는 있으나 치아나 잇몸 모두 노화하기 마련입니다. 잇몸이 노화되면(치조골 손실) 같은 힘에도 쉽게 치아가 이동하게 되어 치아가 벌어지게 되지요. 노화를 늦출 수는 있지만, 막을 수는 없기에 손상된 잇몸과 벌어진 틈만큼 인공 재료를 채우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잇몸과 치아 노화를 동시에 개선하는 핑크 미니쉬 적용 사례

 

문제는 잇몸 노화로 인해 해당 부위까지 치아를 제작하게 되면 치아가 비대하게 커져 보일 수 있어 심미적 만족도는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에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는 핑크 미니쉬 치료를 통해 비니어 제작 시 손상된 잇몸 부위는 잇몸색과 유사한 색상으로 제작함으로써 노화된 치아는 재건하고, 잇몸을 재생하지는 못해도 심미적인 부분은 회복될 수 있도록 치료합니다. 

 

 

4. 과잉 발달한 상순소대(상순소대비대)

 


비대한 상순소대

 

상순소대(윗입술 안쪽 부위에 있는 띠 모양의 주름)가 비대하게 발달하면, 앞니 사이의 잇몸까지 주름이 잡혀 영구치가 제 위치에 자리잡지 못해 치아가 벌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비대한 소대 일부를 절제하는 소대절제술을 시행하는 게 우선입니다. 그것이 벌어진 앞니의 근본적인 원인 제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상순소대로 인해 이미 벌어진 앞니의 경우에는 소대절제술 이후 다른 벌어진 앞니와 같은 치료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5. 잇몸 질환

 

 


잇몸 질환으로 벌어진 앞니에 적용한 미니쉬 사례

 

앞니를 지지하고 있는 잇몸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앞니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잇몸 치료를 통해 잇몸을 건강하게 해줘 앞니가 벌어지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한 후에 벌어진 앞니 치료를 해줘야 합니다. 단, 잇몸 치료는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치료해도 좋아지지 않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어떤 치료를 통해 해결할 수 있을까요?

 

1. 부분교정 

 

  

 

치아를 이동시켜 벌어진 틈을 채우는 치료로 벌어진 앞니의 원인이 치아 모양 때문이거나 일반적인 교정 후에 생긴 벌어짐에는 적용할 수 없는 치료입니다. 치아에 인위적인 접근을 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여타의 치료에 비해 치료 기간이 길고, 치료 기간 중에 교정 장치를 계속 착용해야 하는 불편함, 교정 후에도 치아가 원래 자리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유지 장치를 착용해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눈에 띄지 않는 교정 장치의 발달로 치료 기간 동안 교정 장치 착용에 따른 심미적 부담감은 크게 줄었지만, 오랜 교정 기간 동안의 불편함은 여전하기에, 벌어진 앞니와 같이 교정만이 유일한 치료 방법이 아닌 경우에는 다른 치료와 장단점을 살펴서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2. 레진



 

벌어진 앞니에 적용된 레진 변색 (위) 미니쉬 적용(아래)

 

치과 시술에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재료인 레진을 이용하여 벌어진 부위를 채워주는 치료입니다. 레진을 조금씩 덧입히면서 파란 색 빛을 쏘여 굳히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이는 열에 민감한 레진을 한 번에 채우고 굳히게 되면 굳히는 과정에서 열로 인한 수축으로 인해 치료 부위에 틈이 생기기 때문에 조금씩 채워주면서 치료합니다.

 

본을 뜨지 않고 치아에 덧입혀가며 채우기 때문에(직접수복) 빠른 시간 내에 치료가 가능해 방문 당일 치료가 끝나며, 가격도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재료가 가진 특성으로 인해 점점 변색이 되어 치료 부위가 누렇게 되고 종종 탈락(떨어짐)되기도 해, 추후에는 재치료를 받아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3. 라미네이트

 

 

라미네이트 삭제량

 

심미 치료로 널리 알려진 라미네이트로도 벌어진 앞니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앞면에 덧붙이는 얇은 판을 넓게 제작함으로써 벌어진 틈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덧붙이는 얇은 판의 모양과 색상에 따라 치아의 모양과 색상도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얇은 판을 덧붙일 공간 확보를 위해 적정 수준 이상의 치아 삭제, 치료 후 얇은 판이 깨지거나 탈락할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모양과 색상 개선을 위한 심미 치료기에 여러 개의 치아에 적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적용하는 치아 중에 일부가 라미네이트가 아닌 올세라믹인 경우라도 라미네이트라고 명명하는 경우가 많은데, 올세라믹은 심한 충치 치료에 적용되는 경우를 제외한 어떠한 치료에도 권하지 않으므로, 구분하여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글 ▶︎ 치아 삭제량에 대한 올바른 이해

 

4. 미니쉬 비니어

 


 

 미니쉬 삭제량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 손상을 복구시켜 치아 원래 상태로 재건하는 치료인 미니쉬로도 벌어진 앞니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미니쉬는 긴 기간의 교정, 변색되는 레진, 적정 수준 이상의 치아 삭제를 동반하는 라미네이트의 단점을 보완하면서도 본인의 자연 치아를 좀 더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가격입니다.

 

자연 치아와 가장 유사한 물성(물질의 특성)의 재료를 사용하여 최첨단 장비로 1차 가공 후, 숙련된 전문 기공사들의 수작업을 거쳐 2차 가공하여 얇은 판을 제작하고, 이를 치아와 완전히 결합시켜 깨지거나 탈락할 위험이 없으며, 치아의 모양과 색상의 개선과 함께 본래 자연 치아의 물성을 회복시켜 치아 건강까지 증진시켜줍니다.

 

관련글 ▶︎ 재료가 단단하다고 깨지지 않는 게 아닙니다

 

특히 벌어진 앞니의 경우에는 치아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치료이기 때문에 치아 삭제량이 거의 없고, 미니쉬 비니어를 붙이기 위해 치아의 겉표면만 다듬기 때문에 여러 케이스 중에서도 미니쉬를 적용하기 매우 좋은 케이스 중에 하나입니다.

 

 

기능에 문제가 없는데 꼭 치료 받아야 하나요?

 

앞니가 벌어져 있으면, 벌어진 틈 사이로 음식물이 끼기 쉬워 더디지만 조금씩 틈이 더 벌어질 우려도 있으며, 틈 사이의 잇몸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어 잇몸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낀 음식물로 인해 구취 유발 및 세균 번식이 잘 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같은 치아 건강상의 문제 뿐만 아니라 발음이 새는 문제와 같이 미관상의 문제 이외에도 여러 문제가 생길 수 있죠.

 

비단 이런 문제만 있는 건 아닙니다. 단순히 심미적인 목적으로 내원하신 수많은 분들 중에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에 손상이 없었던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신경 세포가 없어 아프지 않기 때문에 손상이 있어도 문제라 생각치도 않고, 치과 업계에서도 이를 치료의 개념으로 접근하지 않았기 때문에 몰랐을 뿐이지요. 미니쉬 치과 병원은 치료의 접근 자체가 달랐고, 이제는 학계에서도 이를 인정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관련글 ▶︎ 치료의 접근부터 달랐던 미니쉬

 

치아의 물성(물질의 특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치료하게 되면, 본래의 자연 치아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문제가 생길 소지를 미연에 방지하는 예방적 효과도 얻어 평생 치과에 방문할 일을 줄여줍니다. 많은 분들이 단순히 미관상의 문제로 내원하시지만 미니쉬 치과 병원은 그런 관점에서 치료하기에, 치아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면서 부수적으로 모양과 색상까지 개선되는 심미적인 만족도도 덤으로 얻게 되는 셈이죠.

 

 

영상으로 보는 사례

 

1. 앞니 사이가 많이 벌어졌어요 → 이제는 활짝 웃어요

 

  

2. 벌어진 앞니, 왜소한 옆니, 들쑥날쑥한 치아가 컴플렉스였어요 

 

 

 

3.  교정 후 관리 못해 치열도 안 맞고 앞니가 벌어졌어요 → 피부 좋아졌다는 말을 들어요

 

 

 

4. 치아가 많이 노랗고, 앞니도 크고 벌어졌어요 → 이제는 자신있게 촬영해요

 

 

 

5. 첫인상이 무섭고 차갑다는 말 많이 들었어요 → 웃는 게 이쁘다는 소리 처음 들어요

 

 

 

 

이미지로 보는 사례

 

 

#벌어진앞니 #틀어진중심축

 

 

 

#벌어진앞니 #왜소치

 

 

 

#벌어진앞니 #반상치 #안이쁜모양

 

#벌어진앞니 #왜소치

 

 

 


 

 

카카오톡링크
빠른상담 닫기

처음부터 일등치과 실시간 상담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