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카카오톡링크

2019.10.03 15:28:00

미니쉬 케이스 02. 교정 후 미니쉬

많은 분들이 치아 교정을 통해 치아가 가지런해지기만 하면 이쁜 치아를 가질 거라 생각하곤 하지만, 막상 해보면 예전에는 없었던 문제가 생기기도 하고 본인의 생각만큼 심미적 만족도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교정 후 불만족으로 인해 미니쉬 치과 병원을 찾으시는 분들이 꽤 많은 편인데, 과연 어떤 문제가 있고, 그 원인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정 후 벌어진 앞니

 


 

교정 후 벌어진 치아 (상) 미니쉬 적용 (하)

 

교정 직후에 치아가 벌어졌다면, 발치 후 교정했을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치아 이동이 발치한 공간을 다 채우지 못했을 경우에 치아 사이에 틈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이런 경우는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 손상을 복구시켜 치아 원래 상태로 재건하는 치료인 미니쉬를 적용하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틈을 채워주기 위해 적용할 때는 치아 삭제량이 거의 없이 가능하고, 틈만 채워주는 게 아니라 치아의 모양과 색상까지 개선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유지장치 탈락으로 인해 벌어진 치아 (상) 미니쉬 적용 (하)

 

기나긴 교정이 끝난 후에도 치아가 이동한 자리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한동안은(이 또한 긴 기간) 유지장치를 착용해야 합니다. 유지장치를 착용하지 않으면 치아는 원래 있던 자리로 돌아가려는 성질(회귀 현상)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나 교정이 끝난 후에는 보통 신경을 잘 안 쓰게 되는 경우가 많아, 이로 인해 치아가 벌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교정 후 벌어진 경우에는 레진, 부분교정, 라미네이트, 미니쉬 비니어 치료로 해결할 수 있으며, 각 치료의 장단점 등은 벌어진 앞니 케이스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미니쉬 케이스 01. 벌어진 앞니

 

 

교정 후 블랙 트라이앵글

 

블랙 트라이앵글이란 말 그대로 검은색 삼각형을 말합니다. 교정 후에 치아와 잇몸 사이의 역삼각형으로 공간이 생긴 걸 말하지요. 보통 겹쳐져 있는 치아가 가지런하게 되면서 치아 모양으로 인해 생깁니다. 치아의 아랫부분은 넓은 반면 윗부분은 좁아 치아 사이와 잇몸 사이에 공간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블랙 트라이앵글은 재교정한다고 해서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교정은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 해주는 치료인데, 블랙 트라이앵글은 치아 모양으로 인해 생긴 문제기 때문이니까요. 그래서 블랙 트라이앵글은 레진, 라미네이트, 미니쉬 비니어와 같이 해당 공간을 채워주는 치료로 해결할 수 있으며, 각 치료의 장단점 등은 벌어진 앞니 케이스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미니쉬 케이스 01. 벌어진 앞니

 

  

교정 후 화이트 스팟

 


 

교정 후 생긴 화이트 스팟 (위) 미니쉬 적용 (아래)

 

치아질환 중의 하나인 반상치(화이트 스팟)와 비슷하게, 교정 후에 치아 표면의 일부가 하얗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냥 지나칠 수도 있지만 치아 노화로 인해 치아가 누렇게 됨에 따라 흰 부분이 점점 두드러져 보이게 되죠. 이는 치아 부식의 일종인 치아 탈회로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법랑질)의 특정 성분(칼슘이나 인 등) 부족으로 생기는 증상입니다.

 

교정하신 분들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이 증상은 치아 청결 관리를 제대로 해주지 못해 생깁니다. 아무래도 교정 장치(브라켓과 와이어)가 부착된 부분은 칫솔질이 잘 되지 않기도 하거니와 치아를 청결하게 관리해주기 어렵다 보니 그런 거지만, 이런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교정 중의 치아 청결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아미백, 라미네이트, 미니쉬 비니어와 같은 치료로 해결 가능합니다.

 

 

치아가 거칠고 지저분해졌어요

 

 

 

교정 후 거친 치아 표면 (위) 미니쉬 적용 (아래)

 

교정 장치를 착용하고 지내다 보면 음식물도 제대로 씹지 못하고, 아프기도 해서 치아 관리에는 소홀해지기 쉽습니다. 이로 인해 치아가 거칠어지거나, 미세한 화이트 스팟이 군데 군데 생기면서 치아가 지저분해보이기도 하죠. 이런 경우에는 거친 치아 표면을 다듬어서 얇은 판(비니어)를 붙이면서 치아의 모양가 색상까지 개선 가능한 라미네이트와 미니쉬 비니어 치료가 가능합니다. 

 

 

뻐드렁니가 되었어요

 

 

 

교정 후 뻐드렁니 (위) 미니쉬 적용 (아래)

 

치아가 들쑥날쑥하거나 틀어져 있어 교정하는 경우에는 치아가 가지런하게 되면서 치아 사이 공간 부족으로 치아가 앞으로 밀려 뻐드렁니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교정 시에 치아 사이 즉 치아의 옆면을 삭제(스트리핑, 치간 삭제)하여 공간을 확보하게 되죠. 결국 교정이라 하여 무조건 치아 삭제가 없는 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있을 수도 있기에, 치아 삭제를 무조건 부정적으로 보는 건 잘못된 시각입니다. 치료를 위해서 필요한 삭제는 해야만 합니다.

 

관련글 ▶︎ 때론 충분히 삭제해야할 때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치아 교정을 하고 기대하는 건 가지런하고 이쁜 치아인데, 치아 삭제가 무조건 안 좋다고 삭제 없이 진행하다 치아 사이 공간 부족으로 뻐드렁니가 된다면 비록 치열이 가지런하게 되었을 지라도 기대치와 달라 불만족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원래부터 뻐드렁니라면 어쩔 수 없어도, 교정 후에 뻐드렁니가 되었다면 이는 교정 플랜의 잘못이 크며, 오히려 이전에는 치료 받지 않아도 될 뻐드렁니 치료를 받아야 되니 여러 모로 손해입니다.

 

그래서 치아 교정은 교정 플랜이 중요합니다. 뼈의 길이와 치아의 길이를 고려해야하고, 교정 후 얼마나 이뻐지는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왜소치(작은 치아)와 같은 경우, 치아 배열을 가지런하게 모아주면 오히려 왜소치가 두드러져 보일 수 있죠. 이제는 교정도 단순히 가지런하게 모아주는 거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 교정 후의 심미적인 부분도 고려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겁니다.

 

이렇게 교정 후에 뻐드렁니가 된 경우에는 라미네이트나 미니쉬 비니어, 미니쉬 하이브리드로 해결 가능합니다. 라미네이트에 비해 치아 삭제량이 덜한 미니쉬 비니어라고 하더라도 치아 겉표면만 다듬는 정도 수준에서 가능했던 벌어진 치아와 달리 뻐드렁니는 튀어나온 부분을 삭제해야 하기 때문에 치아 건강에 해가 될 지 여부를 우선적으로 진단하여, 미니쉬 비니어 혹은 미니쉬 하이브리드의 적합 여부를 판별합니다.

 

 

충치가 생겼어요

 


 

교정 후 생긴 충치 (위) 미니쉬 적용 (아래)

 

성공적인 교정이 되기 위해서는 치료만 잘 한다고 되는 게 아니라 교정 중에 치아 관리도 수반되어야 합니다. 교정 장치 부착 부위에 음식물이 낄 가능성도 높고, 장치 부착 부위는 칫솔질도 쉽지 않기 때문이죠. 심할 경우에는 충치까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위의 사례는 미니쉬 치아 모델에 지원하신 분의 치아 상태로 스튜어디스를 지망하는 분의 교정 후 충치 및 화이트 스팟(치아 탈회) 케이스입니다.

 

▶︎ 미니쉬 치아 모델 지원하기

 

충치는 방치할 경우 더 심해지기 때문에, 교정 후 충치는 필히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충치 치료에는 다양한 치료가 있지만 충치만 치료하는 게 아니라 충치 치료와 치아 모양 및 색상을 변경하여 심미적 만족도까지 충족시켜주기 위해서는 미니쉬 비니어와 듀얼 미니쉬 치료가 있습니다. 듀얼 미니쉬 치료는 정도가 심한 충치에 적용하는 크라운 치료의 과한 치아 삭제량을 줄이기 위해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 개발한 미니쉬 치료입니다.

 

 

안 이뻐요

 


 

교정 후 치아 모양-왜소치- 불만족 (위) 미니쉬 적용 (아래)

 

지금까지 다양한 사례를 언급해드렸습니다만, 위의 사례 이외에도 기대만큼 이뻐지지 않는다는 문제로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유는 명확합니다. 치아 교정만으로도 이뻐지는 케이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케이스가 훨씬 더 많기 때문이지요. 이는 치아 교정은 치열을 가지런히 해주는 치료지, 치아 모양이나 색상을 개선시켜주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치아가 가지런해지면서 드러나는 치아 모양의 문제 또는 교정 장치 착용의 불편함 때문에 교정 중 치아 관리 소홀로 생긴 문제로 이뻐질 거라는 기대치에 충족되지 못해서 그런 것이기에, 이뻐지기 위해서 하는 교정이라고 한다면 교정 후의 심미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서 교정 플랜을 잡아줘야 본인의 원하는 치아까지의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도 교정 프로그램이 있습니다만, 단순히 치열을 가지런하게 원할 경우에는 교정을 권하지만, 이뻐지기 위해서 교정하는 경우(대부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에는 교정만으로 이뻐질 수 있는 경우에만 권하고, 교정 후 치아 모양의 문제가 생길 우려가 있을 경우에는 미니쉬 하이브리드나 미니쉬 비니어 치료를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미니쉬 치료

 

원래 미니쉬는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법랑질) 손상을 복구하면서 원래의 치아 상태로 재건하는 치료지만, 치아 모양과 색상까지 개선할 수 있어 다양한 경우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교정 후에 적용 시에는 원인에 따라 다음의 세 가지 미니쉬 치료가 가능합니다.

 

1. 미니쉬 비니어

 

라미네이트와 많이 비교되는 치료로, 얇은 판(비니어)를 덧대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덧댄 인공 재료의 모양과 색상에 따라 본인이 원하는 대로 디자인이 가능한 장점과 라미네이트보다 훨씬 적은 치아 삭제량, 본래 자연 치아의 에나멜(법랑질)과 유사한 재료로 완전 접착함으로써 원래 자연 치아의 물성(물질의 특성)을 회복해줘 치아 건강까지 증진시켜줍니다. 게다가 물성이 비슷하여 인위적이지 않고 원래 본인 치아인 듯 자연스럽죠.

 

관련글 ▶︎ 미니쉬 치료의 남다른 접근법

 

2. 미니쉬 하이브리드

 

치아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는 충치와 같은 질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삭제해야만 하는 경우가 아니면, 치아 건강에 해가 되는지 여부를 우선적으로 점검합니다. 일반적으로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 부위만 삭제하는 경우가 아니라 에나멜 아래의 덴틴 부위까지 삭제가 필요한 경우라면, 3~6개월의 투명교정을 통해 에나멜 부위 삭제만으로 가능한 상태로 치아를 배열한 후에, 미니쉬 비니어를 적용하는 미니쉬 하이브리드를 권하고 있습니다.

 

3. 듀얼 미니쉬

 

듀얼 미니쉬는 원래 충치 치료 중의 하나의 크라운 치료를 대체하기 위해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 개발한 것으로 정도가 심한 충치 치료에 널리 사용하는 크라운 치료는 시술 특성상 불필요한 치아 삭제가 수반되어야 하기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했습니다. 교정 후 심한 앞니 충치일 경우에는 듀얼 미니쉬를 적용하기 적합합니다. 

 

또한 타고난 치아 모양으로 인해 미니쉬 비니어 치료를 한다고 하더라도 치아 자체가 부서지기 쉬운 형태라면 치아의 앞면과 뒷면 모두 미니쉬 비니어를 적용하는 듀얼 미니쉬를 통해 본래 자연 치아를 더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게 치료합니다. 치아 모양을 위해 치아 건강에 해를 미치는 치료는 득보다 실이 많기에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는 삭제량은 최소화하고, 비니어 두께를 조절하여 미니쉬 비니어 모양을 만들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는 사례

 

1. 치아는 가지런해졌는데, 비뚤빼뚤 고르진 않아요 → 제가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져서 너무 좋아요

 

 

 2. 관리가 잘 안 돼 치아가 벌어졌어요 → 벌어진 것도 없애고, 치아 색상도 좋아져 1석 2조에요.

 

 

3. 교정 후 벌어지고 뻐드러져서 안 이뻤어요 → 자연스럽고 이쁘게 바뀌었어요

 

 

4. 기대했던 교정 4년이나 했지만 제가 생각한 만큼은 아니었어요 → 제가 생각했던 이미지 100% 맞아떨어져요

 

 

5. 치료 교정 2년, 미용 교정 1년 했는데도 안 이뻤어요 → 웃을 때 치아가 이쁘다는 말을 30년만에 처음 들어봤어요

 

 

 

이미지로 보는 사례

 

#교정후미니쉬 #뻐드렁니

 

#교정후미니쉬 #앞니충치

 

 

 #교정후미니쉬 #안이쁜앞니

 

#교정후미니쉬 #안이쁜앞니

 

#교정후미니쉬 #안이쁜앞니

 

카카오톡링크
빠른상담 닫기

처음부터 일등치과 실시간 상담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