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카카오톡링크

2019.11.15 06:51:23

미니쉬 케이스 03. 시린 앞니

이가 시린 이유치아가 닳아서 치아 내부가 겉으로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치아가 닳는다고 하더라도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법랑질)에는 신경이 없어 시리거나 하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지만, 점점 닳아 신경이 있는 덴틴(상아질)이 드러나게 되면 찬 음식을 먹을 때 시리게 되는 것이죠. 게다가 덴틴 부위는 에나멜보다 약하기 때문에 훨씬 더 빠르게 증상이 진행되어 점점 더 시리게 됩니다. 고로 이가 시린 경우에는 빠르게 치료 받는 게 좋습니다.

 

관련글 ▶︎ 치아는 어떤 재료일까?

 

이가 시린 증상은 살면서 누구나 겪게 됩니다. 왜냐면 치아도 신체의 일부기 때문에 노화하기 마련이고, 아무리 잘 관리한다고 하더라도 오랜 기간 사용함으로 인해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 손상으로 덴틴 부위가 드러나게 되면서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밖에 없죠. 그래서 시린 앞니 치료는 단순히 시린 증상을 없애주는 것 뿐만 아니라 치료 후 얼마나 오래 그런 증상이 없도록 해주는가 하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치아가 닳는 다양한 원인

 

1. 물리적 마찰에 의한 마모



 

잘못된 칫솔질로 물리적 마모가 생긴 앞니(상) 미니쉬 적용(하)

 

치아가 외부 물질에 의해 닳는 걸 마모라고 하는데, 물리적 마모는 물리적 마찰에 의해 치아가 닳는 걸 말합니다. 칫솔질을 너무 오래 하거나(3분이 적당합니다.) 깨끗하게 닦는다고 너무 세게 박박 문지르게 되면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이 마모됩니다. 이런 경우 마모된 부분을 다듬고 손상된 에나멜을 복구해주는 미니쉬 치료가 적합합니다. 단, 손상된 범위 정도에 따라 마취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미니쉬 치료는 기본적으로 마취가 필요 없습니다.)

 


 

치경부 마모 앞니(상) 미니쉬 적용(하)

 

물리적 마모 중에서도 잇몸과 치아 사이에 마모가 생긴 경우를 치경부 마모라고 합니다. 치경부 마모도 여러 원인에 의해 생기지만 잇몸을 강하게 누르는 칫솔질로 인해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치경부 마모에 많이 적용하는 레진 치료는 재료 특성상 변색 및 탈락(떨어짐)으로 인해 추후에 재치료(일반적으로 3년 뒤)를 염두에 두셔야 하며, 잘못된 칫솔질 습관을 바꾸지 않을 경우엔 레진이 쉬이 떨어질 우려도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2. 씹는 힘에 의한 굴곡 파절 

 

 

굴곡 파절된 앞니(상) 미니쉬 적용(하)

 

겉보기에는 치경부 마모와 비슷한 굴곡 파절은 물리적 마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씹는 힘이 강하거나 이를 악무는 습관에 의해 발생합니다. 아랫니와 윗니가 맞물리는 교합의 힘은 저마다 차이가 있는데 이 힘이 강할 경우, 지속적인 힘을 받아 잇몸과 맞닿은 부분의 치아가 깨지게 되는 것이죠.

 

이런 경우에는 치경부 마모에 많이 적용하는 레진 치료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비슷한 증상이지만 원인이 달라서 그런 것인데요, 굴곡 파절된 원인인 교합의 힘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강도가 약해 쉬이 탈락하는 레진을 적용하면 더 쉽게 탈락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굴곡 파절된 앞니에는 치아만큼 강도가 단단한 미니쉬 블록을 활용한 미니쉬 치료가 적합하며, 미니쉬 치료를 통해 치아의 모양과 색상 개선까지 덤으로 얻으실 수 있습니다.

 

3. 화학적 성분에 의한 부식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부식 앞니(상) 미니쉬 적용(하)

 

치아의 가장 바깥층인 에나멜은 우리 신체 기관 중에서 가장 단단합니다.(뼈보다도 단단합니다.) 그런 에나멜도 산에는 취약해 산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부식, 즉 녹게 됩니다. 탄산 음료 또는 산 성분이 강한 오렌지 쥬스를 과하게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또는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위산의 영향으로 에나멜이 부식되어 시릴 수 있습니다. 미니쉬 치료에 사용되는 미니쉬 블록은 치아와 유사한 재료지만, 산에는 오히려 자연 치아보다 더 강해 부식이 덜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련글 ▶︎ 풍부한 임상을 바탕으로 제작한 미니쉬 전용 블록

 

4. 맞닿는 치아로 인해 생기는 교모

 


 

교모된 앞니(상) 미니쉬 적용(하)

 

음식물을 섭취할 때 항상 치아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무리 단단한 치아라고 해도 치아끼리 맞닿으면서, 즉 교합에 의해 치아는 마모됩니다. 이를 교모라고 하는데, 저마다 교합의 힘은 다르기에 교모의 진행 시기와 정도는 차이가 날 수 있어도 나이에 따라 사용량은 비례적으로 증가하므로 언젠가는 겪게 됩니다.

 


 

이갈이 치료에 사용되는 스프린트

 

이갈이나 단단한 음식을 즐기는 식습관을 가진 이들의 경우에는 나이에 비해서 일찍 교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식습관이야 본인의 노력에 의해 개선할 수 있지만, 이갈이의 경우에는 의식이 없는 수면 중에 일어나는 행위이고 상당히 강한 힘으로 치아를 갈기 때문에 이갈이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교모로 인한 안모 변화 전(좌) 미니쉬 적용(우)

 

교모는 단순히 치아가 시린 문제 뿐만 아니라 치아가 짧아져 교합에 변화를 주고, 심할 경우에는 교합 시의 안모 변화까지 초래하여 본래의 나이보다 더 들어보이는 결과를 낳습니다. 따라서 교모로 인한 시린 앞니 치료는 시린 증상 제거 뿐만 아니라 좀 더 젊어보이는 심미적 개선까지 기대할 수 있는데, 원래의 치아 길이만큼 에나멜을 복구시켜주는 미니쉬 치료는 치아의 모양과 색상까지 함께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더 젊어보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충치 

 


 

앞니 충치(상) 미니쉬 적용(하)

 

치과의 2대 질환 중 하나인 충치도 시린 앞니의 원인이 됩니다. 충치로 인해 에나멜이 손상되면서 덴틴이 드러나게 되면서 시리게 되는 것이죠. 이미 시린 단계까지 진행된 충치라면, 경우에 따라서는 신경 치료를 병행해야 될 수도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미니쉬 치료도 충치의 정도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가벼운 충치라면 미니쉬 심플, 조금 심한 충치라면 미니쉬 듀얼(기존 크라운보다 훨씬 치아 삭제량이 적은 미니쉬 치료)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6. 치주 칠환 

 


 

치주 질환(상) 미니쉬 적용(하)

 

충치와 함께 치과의 2대 질환인 치주 질환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치아와 잇몸 사이가 점점 벌어지게 되고 이로 인해 바람만 불어도 이가 시리게 되는 것이죠. 치주 질환도 처음에는 잇몸에만 염증이 있다가 잇몸뼈까지 염증이 생길 수 있고, 치료한다 하더라도 잇몸과 잇몸뼈는 완전히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빨리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치주 질환으로 인한 시린 앞니는 잇몸 치료부터 선행해야 합니다.

 

7. 선천적인 질환

 


 

< 법랑질 형성 부전증 앞니(좌) 미니쉬 적용(우) >

 

그 외에도 치아가 형성될 때 에나멜(법랑질)이 정상적으로 형성되지 않은 법랑질 형성 부전증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릴 때부터 어느 정도 시린 증상에 익숙해온 경우가 많으며, 에나멜이 얇아 치아도 쉽게 깨질 우려도 있으니 자연 치아와 가장 유사한 인공 재료로 에나멜을 재건해주는 미니쉬가 가장 이상적인 치료라 할 수 있겠습니다.

 

 

에나멜 재건 치료, 미니쉬

 

사실 미니쉬 치료를 단순히 심미적인 목적(가지런하고 흰 치아)만을 위해서 하는 라미네이트와 비슷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미니쉬는 원래 손상된 에나멜을 원래 상태로 복구해주는 에나멜 재건 치료로, 본래의 자연 치아를 좀 더 오래 쓸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다만 치아의 색상과 모양까지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심미적인 만족도가 높아 그렇게 알려진 것이지요.

 

서두에 얘기드렸듯 시린 앞니는 에나멜 손상으로 에나멜 아래의 덴틴이 드러나면서 생기는 문제이므로, 손상된 에나멜을 복구해주는 치료 즉 미니쉬 치료가 가장 해당 치료에 적합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증상에 따라 신경 치료가 병행되거나, 잇몸 치료가 선행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손상된 범위에 따라 미니쉬 심플 또는 미니쉬 듀얼 치료가 달리 적용될 수도 있습니다.

  

1. 미니쉬 심플

 

에나멜과 유사한 재료를 이용하여 손상된 에나멜을 복구하여 본래 자연 치아와 완전 접착함으로써 원래 자연 치아의 물성(믈질의 특성)을 해복해줘 마치 본인의 치아와 같이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물성이 비슷해 자연스러우며, 본인이 원하는 치아의 모양과 색상 선택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심미 치료로 널리 알려진 라미네이트에 비해서 치아 삭제량이 현저히 작아 치아에 해가 되지 않는 치료입니다.

 

관련글 ▶︎ 미니쉬 치료의 남다른 접근법

 

2. 미니쉬 듀얼

 

미니쉬 듀얼은 원래 충치 치료 중의 하나의 크라운 치료를 대체하기 위해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 개발한 것으로 정도가 심한 충치 치료에 널리 사용하는 크라운 치료는 시술 특성상 불필요한 치아 삭제가 수반되어야 하기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개발했습니다. 정도가 심한 앞니 충치일 경우에는 미니쉬 듀얼을 적용하기 적합합니다. 

 

관련글 ▶︎ 크라운의 과한 치아 삭제량

 

또한 타고난 치아 모양으로 인해 미니쉬 심플 치료를 한다고 하더라도 치아 자체가 부서지기 쉬운 형태라면 치아의 앞면과 뒷면 모두 미니쉬 비니어를 적용하는 미니쉬 듀얼을 통해 본래 자연 치아를 더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게 치료합니다. 치아 모양을 위해 치아 건강에 해를 미치는 치료는 득보다 실이 많기에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는 삭제량은 최소화하고, 비니어 두께를 조절하여 미니쉬 비니어 모양을 만들고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는 사례

 

1. 앞니가 다 닳고 망가지고 깨졌었어요 → 우리 애들이 너무 잘 했다고 해요

 

 

2. 예전에는 거울을 전혀 안 봤어요 → 하루 종일 거울만 봤던 거 같아요

 

 

3. 라미네이트처럼 몇 년에 한 번, 레진처럼 3년에 한 번이면 고민했을 거에요 → 하루만에 끝내서 놀랐고 지인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4. 노랗고 닳고 얼룩져 스트레스가 많았어요 → 치료 후 바로 밥도 먹을 정도로 생활에 지장이 전혀 없어요

 

 

 

이미지로 보는 사례

 

#시린앞니 #탄산중독 #역류성식도염 #앞니부식

 

 

#시린앞니 #어두운앞니

 

 

#시린앞니 #깨진앞니 #교묘 #이갈이

 

 

#시린앞니 #블랙트라이앵글 #치주질환

 

 

#시린앞니 #굴곡파절

 

미니쉬칼럼 목록보기

카카오톡링크
빠른상담 닫기

처음부터 일등치과 실시간 상담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