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2019.11.20 16:36:42

미니쉬 케이스 04. 치아 노화

나이가 들면 피부에 주름이 생기듯 우리 신체는 노화되기 마련입니다. 치아도 예외일 순 없죠. 치아 노화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치아 자체의 노화로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법랑질)이 닳아 손실되는 걸 말하며, 다른 하나는 치아를 감싸고 있는 잇몸의 노화로 잇몸 퇴축을 말합니다. 이로 인해 시린 증상이 점점 더 심해지게 되며, 치아의 모양 및 교합이 변해 심하면 안모 변화까지 생기게 됩니다.

 

관련글 ▶︎ 미니쉬 케이스 03. 시린 앞니

 

삶의 질이 중요해진 현대 사회에서는 안티에이징이라 하여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 중장년층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치아에는 안티에이징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 듯 합니다. 치아는 전체적인 인상(특히 웃을 때)에 큰 역할을 하는 부위기에 치아 노화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면 본인 또래의 나이에 비해 훨씬 젊어보일 수 있습니다. 즉 치아도 이제는 안티에이징이 가능한 시대라는 것이죠.

 

 

치아 노화 과정 

 

 

치아 노화가 되면?

 

치아 노화는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 증상만 나타나기 보다는 여러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아래 증상별 사례 사진은 해당 증상이 잘 두드러져 있어 분류한 것이지 비단 해당 증상만 나타나는 사례가 아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마모, 교모

 

치아가 외부 물질에 의해 닳는 걸 마모라고 하며, 아랫니와 윗니가 교합 즉 맞닿아서 닳는 걸 교모라고 합니다. 칫솔질을 너무 오래하거나 너무 세게 문지르는 경우에 생길 수 있는 마모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나 이갈이, 딱딱한 음식을 즐겨먹는 식습관으로 생길 수 있는 교모도 시기의 차이일 뿐 치아도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치아가 노화되어 감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사례 I. 심한 교모로 인한 시린 증상으로 내원하신 40대

 

 

치아 노화로 인한 교모 치아(상) 미니쉬 적용(하)

 

40대 평균 치아에 비해서 교모 증상이 심했던 이유는 평소 이를 악무는 습관과 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부식이 교모를 가속화시켰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에나멜 손실이 많아 덴틴이 노출되어 시린 증상이 나타났고 앞니의 크랙 또한 있어, 미니쉬를 통해 에나멜을 재건하면서 치료한 사례입니다.

 

사례 II. 짧아지고 깨진 앞니와 시린 증상으로 내원한 70대

 


 

치아 노화로 인한 마모, 교모, 파절(상) 미니쉬 적용(하)

 

치아 노화로 인해 에나멜이 얇아지게 되면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얇아진 만큼 치아는 약해지기 때문에 깨지기도 쉽습니다. 연세가 있는 만큼 마모와 교모 증상과 더불어 파절 정도가 심했고 이로 인해 덴틴이 노출되면서 시린 증상까지 나타나 미니쉬를 통해 에나멜 재건하면서 치료한 사례입니다. 

 

2. 변색

 

일반적으로 커피를 오랜 기간 마시거나, 흡연 등은 치아 착색을 일으켜 치아를 누렇게 만듭니다. 그러나 이런 외적 요인이 없다 하더라도 치아가 노화되면 누렇게 변해가기 마련입니다.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은 반투명 흰색인 반면 그 아래의 덴틴은 노란색을 띈 흰색입니다. 이 때문에 치아가 새하얗지 않고 덴틴의 노란색이 반투명한 에나멜에 비치어 다소 노란빛을 띄게 되는 것인데요, 에나멜이 닳아감에 따라 덴틴의 노란색이 두드러져 보이게 되어 치아가 누렇게 되는 것이죠.

 

관련글 ▶︎ 치아는 어떤 특성을 가진 물질로 이뤄졌을까?

 

사례. 치경부 마모로 인한 시린 증상으로 내원하셨던 50대 

 

 

치아 노화 및 잇몸 노화(상) 미니쉬 적용(하)

 

시린 증상도 치아 노화로 인해 나타난 증상이지만, 앞니 두 개가 다른 치아에 비해 유독 어두워 심미적으로 좋지 않았으며, 치아가 닳아 점점 짧아지는 교모가 진행 중이었고, 치아에 크랙(금)까지 있어 미니쉬를 통해 에나멜을 재건하면서 본인이 원하는 치아의 색상과 모양으로 개선해준 사례입니다.

 

3. 파절

 

우리 신체에서 가장 단단한 치아라도 지속적인 충격에 의해 깨질 수 있습니다. 이를 파절이라고 하는데, 단단하고 딱딱한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이나 이를 악무는 습관 등이 파절을 가속화시키죠. 그런 습관이 없다 하더라도 치아가 노화되면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이 닳아 얇아지기 때문에 쉬이 파절될 수 있으며, 특히 앞니의 경우는 다른 치아보다 약해 좀 더 쉽게 파절되기도 합니다.

 

사례. 차가운 걸 먹으면 시린 증상이 심하여 내원하신 50대 

 

 

치아 노화로 인한 굴곡 파절(상) 미니쉬 적용(하)

 

내원 이유였던 시린 증상은 잇몸쪽 치아 부위의 파절(굴곡 파절)로 인해 드러난 덴틴이 가장 큰 원인이었지만, 이미 치아 노화로 인해 에나멜이 많이 얇아져 치아가 전체적으로 누렇고, 마모와 교모 또한 전반적으로 진행중이었습니다. 더불어 잇몸 노화도 진행중이라 블랙 트라이앵글까지 생기기 시작한 상황이었죠. 이 또한 에나멜을 재건해주는 미니쉬를 통해 시린 증상 치료와 더불어 치아의 색상 및 모양 개선까지 이룬 사례입니다.

 

4. 벌어짐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이 점점 얇아지다 보면 인접한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기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작은 삼각형 구멍(블랙 트라이앵글)이었던 것이 점점 커지고 잇몸 노화까지 진행되면서 급기야 치아 사이가 벌어지기도 하지요. 

 

관련글 ▶︎ 미니쉬 케이스 01. 벌어진 앞니

 

사례. 이가 벌어지고 시려워 내원

 


 

치아 노화로 인한 블랙 트라이앵글(상) 미니쉬 적용(하)

 

치아 노화로 인한 블랙 트라이앵글 외에 윗앞니 중앙부에 크랙, 아랫앞니의 잇몸 부위 치아가 마모된 치경부 마모, 얇아진 에나멜로 덴틴의 색상이 드러나 누렇게 보이는 변색까지 일어나 미니쉬를 통해 시린 증상 치료와 함께 치아 모양과 색상 모두를 개선한 사례입니다.

 

5. 잇몸퇴축

 

치아만 노화하는 게 아니라 잇몸도 노화합니다. 그만큼 잇몸도 약해지고, 쌓인 치석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서 잇몸이 내려가게 되죠. 이를 잇몸퇴축이라 합니다. 잇몸이 내려가면 치아의 뿌리가 드러나 이가 시리게 되고, 드러난 뿌리만큼 치아도 길어 보이게 됩니다. 심할 경우에는 이가 흔들릴 수도 있는데, 잇몸도 치아와 마찬가지로 재생이 힘들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 시에 조기 치료받는 게 좋습니다.

 

사례. 잇몸이 많이 내려가 치아가 길어보이기 시려서 내원

 


 

잇몸 노화로 길어보이는 치아(상) 핑크 미니쉬 적용(하)

 

잇몸이 전체적으로 많이 내려가 시린 증상을 호소하였으며, 원래도 긴 치아가 잇몸 퇴축으로 더 길어보여 잇몸 치료와 함께 핑크 미니쉬를 적용하여 잇몸 건강을 되찾아주면서 전체적으로 치아의 크기가 조화롭게 보일 수 있도록 치료한 사례입니다.

 

 

애나멜 재건 치료, 미니쉬

 

치아 겉표면인 에나멜이 닳아 없어지는 치아 노화는 다양한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없으면 치과를 찾지 않다 보니 일반적으로 시린 증상이 나타나야 내원하시게 되죠. 미니쉬는 손상된 에나멜을 재건해주는 치료입니다. 자연 치아와 유사한 재료로 에나멜을 재건해주면 에나멜이 닳아서 생긴 치아 노화의 다양한 증상을 없애줄 뿐만 아니라 치아의 모양과 색상까지 개선 가능해 본래 나이보다 훨씬 젊게 보이는 안티에이징 효과까지 얻으실 수 있게 됩니다.

 

1. 미니쉬 심플

 


 

에나멜과 가장 유사한 재료로 닳아 없어진 에나멜을 재건해주는 치료입니다. 자연 치아와 완전 접착하여 하나가 됨으로써 원래 자연 치아의 물성(물질의 특성)을 회복해줘 마치 본인의 치아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성이 비슷해 자연스러우며, 본인이 원하는 치아의 모양과 색상 선택이 가능합니다.


2. 듀얼 미니쉬



정도가 심한 충치 치료로 널리 적용되는 크라운 치료는 시술 특성상 불필요한 치아 삭제가 수반되어야 하기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 개발한 치료로 에나멜 손상 범위가 넓을 경우(앞면만이 아닌 앞뒷면 모두에 걸쳐 적용해야할 경우)에 적용합니다. 

 

3. 핑크 미니쉬

잇몸퇴축(잇몸이 내려앉는 현상)의 경우, 잇몸이 감싸고 있던 치아 부위가 드러나 치아가 길어보이게 됩니다. 한 번 손상된 잇몸을 재생하기는 쉽지 않아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는 미니쉬 제작 시에 잇몸 부위는 잇몸과 유사한 색상으로 제작하여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한 미니쉬 치과 병원만의 독자적인 솔루션입니다.


영상으로 보는 사례

1. 잇몸도 안 좋고 치아가 너무 안 좋은 상태였어요 → 좋게 말하는 게 아니라 내가 느끼기에 충분히 투자할 만 해요


2. 나이가 드니까 치아가 누렇게 변하고 벌어져요 → 다시 태어난 기분이에요


3. 치아가 벌어져 있어서 많이 웃지 않아 차갑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어요 → 이제는 웃으면서 사진을 찍어요


4. 나이 드니 황니가 더 누래지고, 이런 저런 치료에 얼룩져서 스트레스가 많았어요 → 미니쉬는 노년의 인생을 더 활기차고 건강하고 자신있게 해주는 안티에이징이에요.



이미지로 보는 사례

#치아노화 #에나멜비박화 #깨진치아 #충치

 

 

#치아노화 #어두운앞니

 

 

#치아노화 #벌어진앞니 #어두운앞니

 

 

#치아노화 #때운앞니변색 #어두운앞니 #에나멜비박화

 

 

#치아노화 #짧은앞니 #어두운앞니

 

미니쉬칼럼 목록보기

내용 확인
카카오톡링크
카카오톡링크
빠른상담 닫기

처음부터 일등치과 실시간 상담 문의

내용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