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2019.12.23 18:42:23

미니쉬 케이스 05. 토끼 치아

 

가장 가운데 앞니가 다른 치아들에 비해 유난히 크거나 길고 돌출이 되어 있어 마치 토끼의 앞니와 같아 보이는 걸 토끼 치아라 부르곤 합니다. 이와 비슷한 치아로 나비 치아도 있는데, 나비 치아는 마치 나비가 날개를 펼친 것처럼 치아 끝부분으로 갈수록 커지는 형태의 치아를 말합니다. 토끼 치아나 나비 치아 모두 치아 형태로 붙여진 이름인데, 일반적으로는 토끼 치아로 부르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토끼 치아 vs 나비 치아

 


 

토끼 치아(좌) 토끼 치아+나비 치아(우)

 

나비 치아를 토끼 치아라고도 부르는 건, 대부분의 나비 치아는 가장 가운데 앞니 옆의 치아들이 가운데 앞니 뒤쪽으로 들어가 마치 가운데 앞니가 돌출되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마치 가운데 앞니가 크게 보이기도 하니 어떻게 부르건 그게 중요한 건 아니지만, 나비 치아는 치아의 배열과 치아 형태에서 기인된 문제인 반면 토끼 치아는 치아 형태의 문제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토끼 치아를 교정으로?

 

흔히들 토끼 치아를 교정으로 해결 가능하다고 하는 건 앞서 말씀드렸듯 나비 치아도 토끼 치아로 표현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토끼 치아가 돌출이 되어 있는 형태가 아니라면, 토끼 치아는 교정으로는 해결하기가 힘듭니다. 왜냐면 가운데 앞니가 다른 치아들에 비해 유난히 크고 긴 형태의 문제기 때문이죠. 교정은 치열을 가지런하게 하는 치료지 치아 형태를 바꿔주지는 못하기 때문입니다.

 

 

황금 치아 비율

 

 

치아에도 황금 비율이 존재합니다. 앞니 6개가 중간부터 1.618:1:0.618의 비율이 가장 이상적이죠. 물론 모든 치아가 이렇게 이상적이진 않다 하더라도 토끼 치아라고 느낄 정도라면 가운데 앞니가 옆으로 크거나, 아래 위로 길죽한 형태로 비율보다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일 겁니다. 이러한 치아 비율을 고려하여 그렇게 보이지 않도록 해주는 게 바로 토끼 치아의 치료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러나 미니쉬 치아 디자인 시에는 이런 황금 비율을 고려하긴 하지만, 이 황금 비율에만 맞추지 않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황금 비율에 맞추려고만 하면 저마다 다른 치아 크기로 인해 치아 삭제량이 많아지는 치아도 생기기에 치아 건강을 우선시 해야 하고, 황금 비율로만 맞추는 건 획일적이고 인위적이기에 고객분의 치아 크기나 모양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면서 황금 비율도 고려하여 자연스럽게 디자인합니다.

 

 

다양한 토끼 치아 사례 


1. 앞니가 다른 치아에 비해 긴 토끼 치아

 



 

긴 토끼 치아(상) 미니쉬 적용(하)

 

긴 앞니는 타고난 것이기에 원인을 제거하면서 치료하는 여타의 치료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심미 치료에 가깝다고 할 수 있죠. 그러나 앞니가 다른 치아에 비해서 길면 교합에 문제가 생기기 쉬우니 비단 이뻐지기 위해, 컴플렉스를 극복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치아 건강 측면에서도 치료해주는 게 좋습니다. 위의 사례에서도 앞니 아랫 부분이 깨져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듯이 말입니다.

 

이런 경우 전체적인 비율을 맞추기 위해서는 긴 치아를 짧게 만들든지 나머지 짧은 치아를 길게 만들든지 해야 합니다. 긴 치아를 짧게 하려면 그만큼 치아를 삭제해야 하는데 이 때 중요한 건 치아 삭제가 치아 건강에 해가 될 지 여부입니다. 만약 치아에 해가 될 정도로 삭제를 해야하는 경우라면, 미니쉬 치과 병원에서는 긴 치아는 치아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 범위 정도에서 삭제하고 나머지 치아에 덧붙이는 비니어를 길게 제작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보이도록 합니다.

 

2. 앞니가 다른 치아에 비해 유난히 큰 토끼 치아

 



 

큰 토끼 치아(상) 미니쉬 적용(하)

 

토끼 치아라 하여 아래 위로 긴 치아만 있는 게 아닙니다. 전체적으로 큰 경우도 있습니다. 위 사례는 가운데 앞니가 크기도 하지만 그 양쪽 옆니가 작아 상대적으로 가운데 앞니가 더욱 두드러지게 커보이는 사례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작은 치아를 크게 만들어주면서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보이도록 해줘야 합니다. 

 

이 고객분과 같은 경우는 더불어 잇몸이 치아를 많이 덮고 있어 치아의 세로 길이가 짧아 보여 미니쉬 적용 전에 잇몸 절제술을 통해 치아의 세로 길이 비율도 개선하고, 벌어진 틈도 미니쉬를 통해서 개선한 사례로 여러 문제를 미니쉬 한 번으로 개선한 사례입니다.

 

3. 토끼 치아 + 나비 치아

 



 

토끼 치아+나비 치아(상) 미니쉬 적용(하)

 

이번에는 토끼 치아이면서 나비 치아인 경우입니다. 토끼 치아 해결을 위해 내원하시는 분들 중에도 쉽게 볼 수 있는 형태입니다. 가운데 치아가 크고 긴 토끼 치아이면서도 치아의 중심축이 양옆으로 퍼져 있고, 치아 끝부분으로 갈수록 치아가 큰 나비 치아 형태입니다. 이런 경우 가운데 앞니 양 옆의 치아는 가운데 치아 뒤로 밀리는 게 일반적이죠.

 

이런 경우에 교정을 하게 되면 가운데 앞니 뒤로 숨어 있던 치아가 전면에 드러나면서 가운데 앞니와 잇몸 부위에 구멍(블랙 트라이앵글)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가운데 치아가 아래로 갈수록 크기 때문이죠. 그래서 치아의 길이 뿐만 아니라 옆면까지 다듬으면서 앞니 양 옆의 치아 크기도 고려하여 디자인해줘야 합니다.

 

 

에나멜 재건 치료, 미니쉬

 

치아의 겉표면인 에나멜(법랑질) 손상을 복구하면서 원래의 치아 상태로 재건하는 미니쉬 치료지만, 치아 형태를 개선하면서도 색상까지 개선할 수 있어 토끼 치아의 다양한 사례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다양한 미니쉬 중에서 토끼 치아에는 다음의 두 가지 치료가 적용 가능합니다.

 

1. 미니쉬 심플

 

 

긴 치아는 긴 치아의 끝부분의 에나멜 부위를 삭제하고 치아의 전면은 다듬은 후에 얇은 판(비니어)를 덧대어주고, 상대적으로 긴 치아에 비해 짧은 치아는 전면만 다듬은 후에 전체적으로 치아의 길이가 비슷하도록 각 치아에 맞게 디자인된 얇은 판(비니어)를 덧대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덧대는 인공 재료의 모양과 색상에 따라 본인이 원하는 대로 디자인이 가능하며, 본래 자연 치아의 에나멜(법랑질)과 유사한 재료로 완전 접착함으로써 원래 자연 치아의 물성(물질의 특성)을 회복해줘 치아 건강까지 증진시켜 줍니다.

 

2. 미니쉬 하이브리드

 

토끼 치아라고 하더라도 돌출되어 있거나, 나비 치아의 형태가 병행될 경우에는 치아 삭제량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아의 배열 개선을 위해서는 교정을, 치아의 형태 개선을 위해서는 미니쉬를 적용하는 미니쉬 하이브리드를 권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교정과 같이 2년 이상의 교정이 아니라 미니쉬를 적용하기 위해 즉, 치아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 범위에서 치아를 삭제하면서 치료하기 위해 3~6개월 정도만 투명교정을 통해 치열을 개선하고 미니쉬를 적용하기 때문에 치료 기간은 교정보다는 훨씬 짧습니다.

 

 

영상으로 보는 사례

 

1. 입을 다물고 있어도 끝이 살짝 보일 때가 있을 정도였어요 → 치아만 예뻐지는 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예뻐지는 거 같아요.

 

 

2. 앞니 옆 치아가 작고 안으로 들어가 있었어요 → 이젠 편하게 웃으니까 다들 잘했다고 해요.

 

 

3. 앞니 두 개가 튀어나오고, 한 치아가 안쪽으로 들어가 있었어요 → 지금은 모든 사진을 밝게 웃고 찍죠

 

 

4. 윗 앞니 2개가 튀어나와 있었어요 → 앞니도 들어가고, 가지런해지고, 하얘져서 어려 보이고 좋은 거 같아요

 

 

5. 토끼 이빨처럼 튀어나와 있고, 나비 모양이에요 → 치아가 가지런해지고 하얘져서 좋아요

 

 

 

이미지로 보는 사례

 

#토끼치아 #충치

 


 

#토끼치아 #벌어진치아 #잇몸성형

 


 

#토끼치아 #벌어진치아 #잇몸성형

 


 

#토끼치아 #나비치아 #잇몸성형

 


 

#토끼치아

 

 

미니쉬칼럼 목록보기

내용 확인
카카오톡링크
카카오톡링크
빠른상담 닫기

처음부터 일등치과 실시간 상담 문의

내용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