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2019.12.29 18:42:56

미니쉬 케이스 07. 왜소치(작은 치아)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 정상 치아보다 작은 치아를 왜소치라 합니다. 기능에 큰 문제가 없고 이를 오히려 매력 포인트라 생각한다면 상관없지만, 왜소치의 형태에 따라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형태에 따라 치료 시 고려할 것도 달라집니다. 작은 치아인 왜소치도 토끼 치아와 같이 치아의 형태 문제기 때문에 치아의 배열을 가지런하게 해주는 치아 교정으로는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가 없습니다.

 

관련글 ▶︎ 토끼 치아

 

왜소치는 미니쉬를 적용하기에 아주 좋은 케이스에 해당합니다. 왜냐면 작은 걸 크게 만들기 위해서는 덧붙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죠. 즉 큰 걸 작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삭제해야 하는 부분이 생기지만(그런다 하더라도 미니쉬는 치아 건강을 최우선으로 하여 치아에 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삭제합니다.) 그 반대의 경우에는 치아의 겉표면만 다듬는 수준에서 치아를 삭제하고 덧붙이면 되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왜소치

 

1. 일반적인 경우

 



 

일반적인 형태의 왜소치(상) 왜소치만 미니쉬 적용(하)

 

일반적으로 왜소치가 잘 생기는 치아는 앞니 4개 중에 양옆에 위치한 측철치입니다. 앞니 옆에 위치하다 보니 이 치아가 작으면 중앙의 앞니 두 개가 커 보여서 마치 토끼 치아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토끼 치아가 아닌 이유는 앞니 두 개가 비정상적으로 큰 게 아니라 측철치가 비정상적으로 작기 때문입니다. 

 

기능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앞니 4개는 음식을 자르는 기능을 담당하는데 측철치가 작아 앞니 두 개로만 음식을 자르다 보면 음식물이 잘 잘라지지 않아 더 강한 교합을 필요로 하게 되고 이로 인해 앞니가 빨리 닳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위의 사례도 그렇지만 왜소치의 잇몸이 다른 치아에 비해 내려온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엔 잇몸 성형이라 불리는 잇몸 절제술을 통해 잇몸 라인의 균형을 잡은 후에 미니쉬를 적용해야 합니다.

 

2. 치아 사이 공간이 벌어진 경우

 



 

치아 사이 공간이 생긴 왜소치(상) 미니쉬 적용(하)

 

왜소치 중에서도 왜소치와 인접 치아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한쪽만 그런 경우도 왜소치에서는 쉽게 볼 수 있는 형태죠. 이렇게 치아 사이에 공간이 생기면 벌어진 치아와 같이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잘 끼게 되고 이를 잘 관리해주지 못하면 충치가 생기기 쉬우므로 치아 건강에 그리 도움이 되지 못하는 치아 형태입니다. 더불어 벌어진 공간으로 인해 치아의 배열 또한 틀어질 수도 있죠. 

 

관련글 ▶︎ 벌어진 치아

 

이런 경우에 만약 교정을 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벌어진 틈은 메울 수 있지만, 왜소치가 커지진 않죠. 게다가 왜소치의 폭이 좁은 경우라면 교정으로 양 옆 치아들이 붙게 되면 미니쉬를 적용한다고 해도 폭을 늘리기 위해서는 인접한 치아의 측면을 삭제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고로 벌어졌다 해서 무조건 치아 교정을 하는 게 때로는 손해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뾰족한 경우

 



 

뾰족한 형태의 왜소치(상) 미니쉬 적용(하)

 

왜소치가 뾰족한 형태를 띄게 되면 마치 드라큘라와 닮았다 하여 드라큘라 치아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리 치아 중에 뾰족한 치아인 송곳니는 측철치 다음의 치아로 위 사례에서 왜소치 옆의 치아에 해당합니다. 송곳니는 음식물을 끊거나 찢는 데 사용되는 치아인데, 이런 송곳니보다 측철치가 더 뾰족하다면 측철치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가 힘들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웃을 때 잘 드러나는 앞니에 속하다 보니 심미적으로도 좋지 않죠.

 

위 사례는 중국의 유명 연예인으로 방송 활동을 하면서 왜소치 때문에 너무 신경이 쓰여서 미니쉬를 받으신 사례입니다. 왜소치 문제 뿐만 아니라 송곳니까지 안쪽으로 들어가 작은 어금니 측면이 다 드러나 보일 정도였으며, 전체적으로 누런 치아였죠. 여러 문제가 있었지만, 미니쉬는 각 치아별로 1:1 맞춤 제작하면서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디자인하기 때문에 형태 개선 및 색상 개선까지 가능해 단 한 번의 치료로 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사례입니다.

 

4. 잇몸이 내려와 치아가 작아보이는 경우

 


 

마지막으로 잇몸이 많이 내려와 치아가 작아보이는 경우입니다. 이는 많은 다른 유형의 왜소치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만, 위의 사례와 같이 잇몸 때문에 왜소치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잇몸 절제술을 통해서 잇몸 라인을 우선적으로 잡아준 후에 미니쉬를 적용하기 때문에 원데이 치료는 불가합니다. 왜냐면 레이저로 잇몸 절제술을 한 후에는 잇몸이 안정되는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왜소치에 적용하기 가장 이상적인 미니쉬

 

 

보통 미니쉬를 언급할 때 라미네이트와 비교하면서 치아 삭제량을 많이 언급합니다만, 왜소치와 같은 경우에는 작은 치아를 크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치아 삭제량이 거의 없는 즉 치아의 겉표면만 다듬어서 자연 치아와 가장 유사한 재료로 제작한 인공 치아를 덧붙이기에 미니쉬가 적용되기 매우 이상적인 케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대부분의 왜소치가 측철치인 경우가 많아 앞니로써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데, 미니쉬를 통해 원래의 본연의 기능이 가능하도록 해줌으로써 본래의 치아를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미지로 보는 사례

 

#왜소치 #잇몸성형

 


 

 

#왜소치 #안이쁜치아 #잇몸성형

 


 

#왜소치 #벌어진치아 #안이쁜치아

 


 

#왜소치

 


 

#왜소치 #깨진치아 #벌어진치아

 

 

 

미니쉬칼럼 목록보기

내용 확인
카카오톡링크
카카오톡링크
빠른상담 닫기

처음부터 일등치과 실시간 상담 문의

내용 확인